금융,재테크

신용카드 발급 신용등급 기준 햇살론 미소금융 대출 기준 신용점수 알아보기

신용카드 발급 신용등급 기준은 어떻게 될까요? 카드를 만들고 안 쓰면 신용등급이 떨어지는지 궁금하신 분들 계실 텐데요. 대출 상품 중 서민 금융에 해당하는 미소금융 및 햇살 론 받을 때 기준 점수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 가져보겠습니다.

 

 



 

신용카드 발급 신용등급 기준

신용카드 발급 신용등급 기준 어떻게 될까요? 우선 자신의 신용등급에 대해 알아야 할 것 같은데요.

 

본인의 신용점수를 알아보는 방법은 예전과 다르게 모바일뱅킹 및 페이 업체(카카오 페이, 네이버 페이 등)에서 무료로 서비스해주고 있습니다.

올바른 신용점수 관리가 필요합니다.
신용점수가 높으면 이자율이 낮아지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높은 신용점수 = 돈 입니다.

신용점수를 제공하는 대표적인 업체는 두 곳이 있는데요. 올크레딧(KCB)과 NICE신용평가(NICE)가 있습니다. 금융사에서 올크레딧 정보만 서비스해 주다 요새는 NICE도 같이 제공해 주는 업체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신용카드 발급 신용등급 점수

신용카드 발급 신용등급 기준은 2023년 4월 기준으로 KCB 기준 591점 이상이라고 합니다.

 

기준 점수보다 높다고 해도 카드사 별로 별도의 심사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신청을 해봐야 정확하게 알 수 있을 텐데요.

대출완제하자 높아진 신용점수로 신용카드 신청이 가능해졌습니다.
대출완제하자 높아진 신용점수로 신용카드 신청이 가능해졌습니다.

제 기준으로 말씀드리면, 올 1월에 현대카드 신청했는데, 카드 발급이 거절됐는데 이번 4월에 다시 신청했는데 발급이 되었습니다.

 

그 사이 무슨 일이 있어나 보니 신용점수 등급이 올라갔고요. 신용점수 등급이 올라간 배경에는 기존에 가지고 있던 2금융 대출 완납으로 인한 대출 계좌 해지였습니다.

 

3천여만 원 있던 대출을 완납하니 신용점수가 90점 이상 상승했고, 현대카드 발급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예전과 다르게 금융사에서 신용 조회를 하더라도 내 신용점수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신용카드 발급으로 신용점수가 떨어지거나 하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신용점수 확인 방법

신용점수 확인 방법 위에서 말씀드린 KCB와 NICE 정보 모두를 확인할 수 있는 곳은 대표적으로 카카오뱅크입니다.

 

기본적으로 카카오뱅크에 가입을 해야 되며, 카카오뱅크 앱 하단의 더 보기 아이콘 클릭 후 서비스 항목의 내 신용점수를 클릭하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카카오뱅크에서는 KCB와 NICE 두 곳의 신용점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뱅크에서는 KCB와 NICE 두 곳의 신용점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용점수 평가 항목

개인 신용이라는 게 내가 돈을 빌려줬을 때 이 사람한테 돈을 다시 회수하기 쉬울까 어려울까의 근거가 될 텐데요. 개인 간의 거래에서야 주관적인 관점이 들어가겠지만, 회사나 기업체 그리고 금융 업체에서 주관적인 관점에서 돈을 빌려주거나 했다가는 부도가 나거나 파산하기 십상일 텐데요.

 

신용점수를 평가하는 항목 몇가지에 대해 나열해보겠습니다.

  • 상환 이력 – 대출 및 카드 사용 빚에 대해 상환을 잘해왔는지
  • 부채 수준 – 현재 빚이 얼마나 있는지
  • 신용 거래 기간 – 신용카드나 대출 사용을 언제부터 했는지
  • 신용 거래 형태 – 대출 받은 금융기관은 어디인지

 

위에서 3번째까지는 알겠는데 마지막 신용 거래 형태는 대출받은 금융기관이 어디인지 확인을 하다고 해요. 돈을 빌릴 때 제일 고려하는 게 대출이자일 테고, 대출이자가 제일 저렴한 1금융권은 다른 2금융권 사금융보다 대출 조건이 까다로운데요.

 

1금융권에서 신용으로 인해 대출을 거절당해 2금융권 사금융까지 가게 된다면 그만큼 대출 희망자의 신용을 안 좋게 본다는 증거로써, 평가항목에 포함된다고 합니다.

 

 


 

신용점수 올리기

연체는 무조건 신용점수에 최악의 영향을 주어 신용점수 하락의 원인이 됩니다. 결제일로부터 +5영업일 이상 연체가 지속되면 연체정보가 각 금융사에서 공유할 수 있게 전산에 등록되기 때문에 단 하루라도 연체는 하면 안 되겠습니다.

 

반대로 결제일 이전에 결제대금을 미리 내는 습관은 신용평가에 좋은 영향을 준다고 하니 직장인 분들의 경우 급여일 보다 카드값 결제일을 뒤로 해서 급여일에 미리 결제하는 방식으로 하면 신용평가에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위에서 말씀드린 내 신용점수 확인하는 곳에서도 건강보험료와 생활요금(핸드폰 요금 등..) 납부 내역 등을 근거로 정상적인 경제활동을 증명하는 서류를 제출하고, 신용점수에 가산점을 받는 서비스인데요. 6개월간 유지되고, 신청 이후 6개월 내에 신청 이력이 있다면 변동이 발생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경제활동을 증빙으로 신용점수에 가산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경제활동을 증빙으로 신용점수에 가산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햇살론 미소금융 대출 기준

햇살론과 미소금융은 서민금융을 지원하기 위해 나온 대출상품인데요. 이 경우에는 반대로 높은 신용등급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대출을 받을 수가 없습니다. 2023년 4월 이후부터 개인신용평점 하위 20%(KCB 신용점수 기준 700점 이하)여야 기본 신청자격이 주어진다고 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